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금통위 기준금리 발표, 동결 결정 이유는?

요즘경제&요즘세상

by 경영팩토리 2016. 9. 12. 09:00

본문

반응형

금통위 기준금리 발표, 동결 결정 이유는?




금통위 기준금리 연1.25%로 동결했다. 한국은행 금통위 기준금리 발표가 9일 서울 남대문 한국은행에서 이주열 총재 주재로 본회의를 열었다. 


금통위 기준금리는 지난해 7월 부터 올해 5월까지 11개월동안 연 1.5%로 금통위 기준금리 발표했지만, 지난 6월 금통위원 7명 만장일치로 금통위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 전격 하향하여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지난 6월 시장의 예상을 깨고 선제적으로 금리를 내린 후 석 달 연속 금통위 기준금리 발표 동결이다. 



최근 급증하는 가계부채에 대한 우려가 확산된데다 미국 금리인상 불확실성이 커진 것이 금통위 기준금리 발표에 동결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금통위 금리 결정은 정부가 도입하는 각종 규제정책에도 불구하고 가계부채 급증세가 멈추지 않고 있어 앞으로 위기로 번질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결국 금통위 금리 결정을 추가로 내려 경기를 부양하기보다는 안정을 택했다


한편 한국은행 내부에서도 가계대출을 우려하는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실제 8월 금통위에서도 가계대출 관련 위험들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금통위원들의 지적이 나왔다. 


금통위 금리 결정에 따라 현 수준에서 동결하면서 경기 흐름을 기켜볼 것이라고 한국은행은 밝혔다. 또한 금통위 금리 결정은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면 외국인 투자자금 이탈 가능성 때문에 기준금리를 내리기 어렵다.


<저작권자 ⓒ http://biztech.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