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법인세 신고기간 및 필요 서류는?

요즘경제&요즘세상

by 경영팩토리 2019. 1. 10. 09:00

본문

반응형

법인세 신고기간 및 필요 서류는?


법인세 신고기간은 법인의 종류에 따라 사업 연도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법인세는 법인의 소득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이기 때문에 반드시 신고 및 납부해야 한다. 기한 내에 신고하지 않거나 장부를 작성하지 않을 경우 과세표준에 미달하게 되어 가산세가 적용된다.


법인은 크게 내국법인과 외국법인으로 나뉜다. 내국법인이든 외국법인이든 국내에서 벌어들인 소득이 있다면 법인세를 납부해야 한다. 다만 과세되는 소득의 범위가 차이가 있다. 법인세 신고기간은 사업연도가 끝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다. 보통은 사업연도를 1월부터 12월로 결정하기 때문에 다음 해 3월 31일까지로 법인세 신고기간이 정해지는 경우가 많다.


3월 결산법인의 경우에는 6월 30일, 6월 결산법인의 경우에는 9월 30일, 9월 결산법인의 경우에는 12월 31일까지 법정 법인세 신고기간으로 정해져 있다. 법인세 신고 절차는 법인세 과세표준 및 세액 신고서에 재무상태표, 포괄손익 계산서, 이익잉여금처분(결손금처리) 계산서, 세무조정계산서, 기타 부속 서류 및 현금흐름표, 표시통화재무제표/원화재무제표, 피합병법인 등의 재무상태표, 합병·분하롤 승계한 자산, 부채 명세서 등의 서류가 필요하다.


내국법인, 외국법인, 영리법인, 비영리법인 등에 따라 적용되는 과세 기준이 상이하다. 세무 조정 사항와 세액감면, 공제 부문 등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만 정확하게 법인세를 신고할 수 있다.




<저작권자 ⓒ http://biztech.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