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상반기 카드납부, 카드깡 업체 증가 이유는?

요즘경제&요즘세상

by 경영팩토리 2016. 9. 22. 13:29

본문

반응형

상반기 카드납부, 카드깡 업체 증가 이유는?



상반기 카드납부 이용액은 358조7000억원으로, 작년에 비해 12.6% 증가했다. 상반기 카드납부 이용액 증가율은 2011년 상반기 이후 5년만에 가장 큰 폭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을 통한 상거래가 20% 이상 증가했고 카드로 국세를 납부하는 금액이 2배 이상 증가하면서 상반기 카드납부액 증가했다. 반면 상반기 카드납부는 증가했지만, 카드사 순이익은 9487억원으로 지난해보다 12.8% 줄었다. 이에따라 금감원 관계자는 카드론 부분 등 수익집중 현상을 억제하기 위해 부수 업부의 수익원 확축을 적극적으로 유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21일 금감원에 따르면 카드깡과 같은 불법카드 거래행위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카드깡이란 신용카드로 물건을 사는 것처럼 꾸며 결제한 뒤 현금을 받는 행위를 말한다. 카드깡이란 불법할인대출을 말하기도 하는데, 카드깡이란 급전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비싼 이자를 받고 대출해 주는 불법행위다. 


카드깡이란 신용도가 낮아 은행과 대부업체에서 돈을 구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주로 이용한다. 최근 온라인 쇼핑몰에서 유령판매점을 만들어 세금을 회피하는 신종 카드깡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따라 금감원은 고금리대출 카드깡 근절 대책으로 유령 가맹점을 등록 단계에서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카드깡 업자에 대한 처벌도 강화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http://biztech.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