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실버 파산 요인, 중산층파산 증가 전망

요즘경제&요즘세상

by 경영팩토리 2016. 9. 7. 14:37

본문

반응형

실버 파산 요인, 중산층파산 증가 전망



실버 파산은 앞으로 더욱 더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 중산층파산은 노년기에 접어들어 절대 빈곤층으로 전략하는 실버 파산이 현실화 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인구 구조를 감안하면 실버 파산은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우려되며, 700만명으로 추정되는 베이비 붐 세대들이 은퇴를 앞두고 중산층파산 증가가 예산된다. 또한 평균수명은 계속 늘어나는데 노후 대비는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노후 투자에 실패하기 때문에 중산층파산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실버파산 요인으로 조명되는 것들 중에는, 젊은 시절 안정적인 생활을 하던 사람들이 빠른 정년으로 한해여 퇴직 후, 사업 및 금융투자 실패로 실버파산 요인에 많은 차지를 한다. 또한 실버파산 요인으로는 현재 많은 독거 노인들의 경우 젊은 시절 사업을 하면서 여유롭게 생활하다가 나이가 들어 병고가 생기면서 실버파산 요인을 맞는 경우도 많다. 


한편, 자녀들의 뒷바라지, 황혼 이혼과 같은 요인도 있다. 실버 파산은 사업가 뿐만 아니라 젊은 시절 교직원, 공부원들까지 다양한 직업을 가졌던 계층이 많은 것으로 전해진다. 


삼성생명은퇴연구소가 올해 성인 1771명에게 설문조사한 결과 중산층파산을 피하기 위해서는 은퇴 시 필요한 월 소득은 평균 199만원이라고 나타났다. 


<저작권자 ⓒ http://biztech.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