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 가입 전 해당여부확인 & 필수 자금지원정책 중소기업공제기금tip

절세노하우

by 경영팩토리 2022. 2. 10. 07:00

본문

반응형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은 각 지자체의 예산 계획에 따라 소상공인의 생활안정 및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해 지원하는 가입장려금이다.

 

노란우산공제는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따라 2007년 출범한 공적 공제제도이다. 비영리법인인 중소기업중앙회가 운영하고 중소벤처기업부가 감독하고있다. 폐업이나 노령에 대한 대비가 되지않은 사업자들을 위해 퇴직금(목돈)마련을 지원하는 제도로 저축성 공제제도라고 볼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은 각 지자체의 정책, 예산 계획에 따라 지원 대상 및 지원 방법, 지원 기간, 금액이 상이하다.

 

또한 신규가입자가 많아 예산이 조기 소진될 경우, 희망장려금 사업이 조기 종료될 수 있으므로 희망장려금에 해당하는 노란우산공제 가입 희망 사업자는 가입 전 예산 소진여부에 대해 문의해야할 필요가 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

노란우산공제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신규사업자 모든 사업자가 업종, 업력, 규모에 상관없이 가입할 수 있다. 예외적으로 종합소득세 신고 의무가 있는 프리랜서 또한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에 포함된다.

 

예를 들어 사업자라면 웨딩서비스업, 숙박업, 행사기획업, 해외직구대행업, 보건업, 통신판매업, 의약품도소매업, 약국, 한의원, 치과의원, 요식업, 휴게음식점업, 네일, 메이크업, 전자상거래업, 건물관리업, 특수화물운송업, 조경공사업, 화물운송주선업, 판매설치업, 물류업, 화물운송대행업, 봉제제조업, 정보통신업, 레스토랑, 산후조리원, 응용소프트웨어개발업, 도장공사업, 소프트웨어시스템컨설팅업, 육가공업, 농산물체험활동업, 스포츠업, 엔지니어링, 미용용품도소매 등 모든 업종이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할 수 있다.

 

프리랜서는 3.3% 원천징수 영수증 2개월 발급이 가능하다면 노란우산공제에 가입 가능하다. 예를 들어 작가, 화가, 예술가, 작곡가, 배우, 모델, 가수, 성악가, 바둑기사, 감독, 직업운동가, 기타자영업, 개인간병인, 대리운전기사, 골프장캐디, 목욕관리사, 행사도우미, 퀵서비스배달원, 봉사료수취자, 학원강사, 화상영어교사, 방과후교사, 학습지도사, 물리치료사, 아동지도사, 헬스트레이너, 정수기점검, 운동선수, 각종 딜러, 미용사 등이 가입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적립 혜택

● 소득공제

노란우산공제의 가장 큰 혜택은 소득공제이다. 연간 최대 500만 원의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 가입 사업자들의 절세계획을 돕고있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는 과세표준에 따라 최대 소득공제 한도가 결정된다. 개인사업자와 프리랜서는 사업 소득 금액으로, 법인사업자는 근로 소득 금액(연봉)으로 과세표준이 책정된다.

 

가령 사업 소득 금액이 4천만 원 이하인 A 사업자가 2021년 1월부터 12월까지 월 30만 원씩 총 360만 원을 노란우산공제에 부금했다면 2022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때 360만 원에 해당하는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최대 소득공제 한도가 500만 원이라도 무조건 한도에 맞춰 부금할 필요는 없다. 가입 사업자의 경영 상황에 맞춰 절세전략을 세운 후 필요한 만큼만 부금해 소득공제 혜택을 받으면 된다.

 

만약 A 사업자가 500만 원에 초과하는 금액을 부금하더라도 이자율은 적용받을 수 있지만, 소득공제 혜택은 최대소득공제 한도만큼만 적용받을 수 있다.

 

합법적 세금절세 도와주는 노란우산공제

▶노란우산공제 가입전 소득공제 가능액 직접 물어보기(클릭)

 

● 2.7% 연 복리 이자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의 퇴직금(목돈)마련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따라서 시중 은행보다 높은 2.7%의 이자율을 적용하며, 원금에 이자가 쌓이는 단리 이자가 아닌 원금에 이자가 쌓인 금액에 이자가 쌓이는 복리 이자로 가입 사업자들은 유리하게 퇴직금(목돈)을 마련할 수 있다.

 

● 공제금 전액 보호

가입 사업자가 부금한 공제금 전액은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119조 수급권의 보호에 따라 압류, 양도, 담보가 금지되어있다. 따라서 불가피하게 폐업을 할 경우에도 최소한의 생활자금과 사업재기를 위한 공제금 전액을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다.

 

● 복지플러스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에 바쁜 사업자들을 위해 경영부담을 줄이고 행복한 생활을 위해 다양한 복지혜택을 제공하고있다. 단체상해보험, 건강검진 비용 할인 지원 및 웨딩/상조 서비스 등 경제적 어려움과 정보부족으로 복지혜택을 제대로 누리지 못한 소기업·소상공인들은 노란우산공제 복지플러스를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양질의 복지플러스를 이용하고 사업경비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방법

노란우산공제는 월 최소 5만 원부터 최대 100만 원까지 1만 원 단위로 설정할 수 있다. 가입 사업자의 경영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증액 및 감액이 가능하다.


저신용 사업체도 100% 지원하는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정부출연금으로 경영자금 융통할 수 있는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바로가기(클릭)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은 지난 1984년 1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비영리성 저축제도이다. 저축의 목적은 자금난 예방으로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언제든지 융통할 수 있도록 미리 기금에 저금을 해두고 자금이 필요할 때 대출로 지원받으면 된다.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은 영리를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사업체라면 모두 가입할 수 있다. 중소기업, 벤처기업, 소기업, 소상공인 등 모든 사업장은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에 가입할 수 있다. 담보나 신용 점수도 상관 없어 창업 초기 신규 사업장도 가입 가능하다.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의 가입을 희망하는 사업체는 3년(36회), 4년(48회), 5년(60회) 중 납부 기간을 선택해 가입할 수 있다. 월 부금액 또한 최소 10만 원에서 최대 300만 원까지 10만 원 단위로 설정해 매달 납부하면 된다.

 

4회차 이상 납부한 가입 사업체는 언제든지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을 통해 경영자금을 융통할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의 자금 융통의 종류는 단기운영자금대출, 어음(전자어음)수표대출, 부도매출채권대출 총 세 가지이다.

 

납부기간을 만기한 사업체는 만기 이자 1.3%를 적용받을 수 있다. 만기 후 가입을 유지할 수 있는데, 유지할 경우 3개월마다 장려금이자를 별도로 지급받을 수 있다.

 

불가피하게 만기를 채우지못하고 중도 해지할 경우에도 원금은 100% 돌려받을 수 있다. 또한 12회차 이상 납부한 경우 기간에 따른 소정의 이자도 적용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노란우산공제는 모두 정부산하기관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관리하고있는 제도이다. 두 제도 모두 가입할 경우 노란우산 우대대출 최대 2천만 원과 기금에서 대출 시 금리를 인하받을 수 있어 더욱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기간, 대상, 자금지원종류 & 유지장려금이란?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기간은 3년(36회), 4년(4회), 5년(60회)중 가입 사업체의 경영 상황에 따라 선택하여 가입하면 된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이란 가입 사업체가 납입하는 부금과 정부 출연금으로

biztech.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