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소기업 공제기금, 무담보 자금융통과 이자혜택까지 한 번에? & 종합소득세 소득공제 절세율, 가장 높은 노란우산공제 란?

자금정보

by 경영팩토리 2023. 7. 10. 10:30

본문

반응형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사업장이 어려울 때를 대비하고 싶은 소기업 ·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다. 정부가 법령에 의거해 출연금을 지원하고, 중소기업자가 납입하는 부금을 재원으로 조성해 가입자의 도산방지와 경영안정을 기한다.

 

 

특징으로는 사업자의 경제적 손실방지, 사회보장적 기능, 상호 부조 · 상호 구제의 협동 기능, 금융 보완 기능을 가진다. 유사시 보험적인 성격의 자금을 지원하고, 저축성 성격의 제도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가입자가 중소기업 공제기금에 납입한 납입부금에 대해 만기도래 시 3.25%의 이자를 적용한다.

 

자금 활용의 종류로는 단기운영자금, 어음(전자어음) · 수표, 부도매출채권의 종류가 있다. 중소기업 공제기금에 가입하고 공제부금을 4회 이상 납입한 업체에 한해 융통 자격이 생기며, 방문 또는 서류접수 및 심사 후 자금이 조달된다.

 

 

단기운영자금 ▶ 부금납입총액의 최대 3배 이내로 1~3년간 융통

어음(전자어음) · 수표 ▶ 부금납입총액의 최대 7배 이내로 180일 이내 융통

부도매출채권 ▶ 부금납입총액의 최대 7배 이내로 3년, 사업자의 연쇄도산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무이자로 융통이 가능하다.

 

 

담보제공시 최대 10배까지 자금 융통이 가능한 것도 특징이다. 단기운영자금과 어음 · 수표로 융통받을 시,  부도매출채권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자금조달 시 혜택이 되는 사항으로는 ▲중도상환수수료 전액 면제 ▲이자지출액 전액 경비처리 ▲상환기간최장 3년까지 연장 가능 ▲납입총액의 3~10배이내한도금액 ▲지자체의 금리인하 혜택 등이 있다.

 

비영리 성격을 띤 중소기업 공제기금은 지역의 중소기업 · 소상공인의 경영안정화를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대출금리의 1~2%p의 이자가 지원된다. 전국 17개 광역지자체 및 기초지자체 (고양, 원주, 천안, 춘천)가 협력하고 있으며 대상은 해당 지역에 본사 및 사업장을 둔 공제기금 가입 · 자금 조달 신청 업체다.

 

또, 중소기업 공제기금에서 자금 융통을 받을 경우 중도상환수수료가 0원인 것도 특징이다. 대출기간의 이자만 내면 되므로 중간이자를 절감할 수 있고, 이자전액이 경비처리가 가능하다. 지자체 예산 조기소진 시 이자 지원이 제한될 수 있으니 경영위기에 대비하려는 사업자는 미리 신청하는 것이 유리하다.

 

 

단기운영자금을 신청할 경우, 별도의 서류없이 인터넷/모바일 앱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하고 즉시 송금받는다. 단, 인터넷 뱅킹 등의 금융 업무를 볼 때와 마찬가지로 공동인증서 전자서명은 필요하다. 노란우산공제와 연계하고 있어서 중소기업 공제기금 가입자는 이자 할인 혜택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가입 자격은 사업을 영위하는 모든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자다. 가입청약서와 사업자등록증 및 대표자 신분증 사본이 필요하다. 거래 은행에 방문하거나 중소기업 공제기금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 공제상담사를 통해 가입하면 된다.

 

소기업 · 소상공인의 폐업, 노령, 생계 위협에서 지켜주는
노란우산 신청하셨나요?

 

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 · 소상공인의 폐업이나 노령 등의 생계위협, 경영위기로부터 생활의 안정을 기하고 사업재기의 기회도 제공받을 수 있는 제도다.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따라 중소기업중앙회가 관리하고 운용하는 공적 제도다.

 

 

▷ 연간 최대 500만 원의 소득공제로 사업자의 절세에 유리

▷ 혹시 모를 압류로부터 공제금을 보호해 자금 확보 가능

▷ 연 복리이자로 퇴직금이 없는 사업자의 목돈 마련

▷ 납부부금내 의료 · 재해에 대한 자금 융통

▷ 지자체의 가입 장려금 지원

 

가입 대상은 소기업과 소상공인 사업주로, 업종별 소기업의 매출액 기준을 만족하는 사업주다.

 

 

소득공제 혜택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절세 제도 중 가장 절세 한도가 높다. 사업자들이 납입하는 부금액에 대하여 적용되고 있으며 연간 최대 500만원한도로 소득공제 절세를 받을 수 있다. 

사업소득세 따라 과세표준별로 차등적용되고 있어, 소득이 적을 수록 절세한도가 높게 측정된다.

 

 

신규가입자에게는 희망장려금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 지자체의 별도지원사업으로, 사업자들의 노란우산공제 가입을 도모한다.

지자체의 예산으로 운용되고 있기때문에 지자체의 예산이 소진되면 신청이 조기 마감될 수 있다.

희망장려금 지급금액과 방식은 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이율 복리 적용, 소득공제 한 번에 받는 방법은?

노란우산공제 이율은 연 복리 3.3%로, 납부 부금 전체에 적용되어 적금처럼 이용이 가능하다. 노란우산공제는 정부가 사업비를 전액 지원하는 공적 제도이다. 운영비가 차감되는 부분이 없어 수

biztech.tistory.com

<저작권자 ⓒ https://biztech.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