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대출 이자 정부지원, 장기 단기 운영자금 100% 활용법 &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중요한 이유

자금정보

by 경영팩토리 2023. 7. 18. 10:30

본문

반응형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이자율은 만기도래시 3.25%로, 사업장의 경영 위기에 대비한 자금 융통책의 일환이다. 자금 지원에 더해 저축성 적금 기능을 가져 저신용 소기업 ·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 지원을 강화하는 제도다.

 

만기 후에는 부금 잔액에 대해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이자율 연 2.30% 를 적용받고 매 분기 지급받는다. 원금의 100%와 이자가산분까지 만기후 유지시 연속 지급된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이자율이 적용된 기금의 만기 장려금은 현재시점 이율이다. 추후 변동될 수 있는 변동이율이지만 해지 시 원금손실은 없다.

 

 

Q. 중소기업 공제기금에 가입 가능한 업종은?

중소기업 공제기금은 정부출연금과 중소기업자가 납부하는 부금을 기금으로 조성해 상호 부조, 상호구제 기능을 가지는 도산방지, 경영 안정 제도다. 모든 업종이 가입 가능하며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이자율을 적용받는다. 단, 도박업과 유흥업은 제외한다.

 

 

Q. 중소기업 공제사업 기금으로 자금 융통이 가능한가?

사업장이 어려울 때를 대비해 평소에 저축성으로 가입해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이자율을 적용받고, 유사시에는 부금 잔액 내에서 자금 융통을 받을 수 있다. 융통받는 대상은 부금을 4회 이상 납부한 공제기금 가입업체다.  방문 · 서류 접수 및 심사 후 조달이 가능하며 비대면으로도 가능하다.

 

 

Q. 자금 활용의 종류와 한도는?

저신용인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보완책으로 단기운영자금은 서류 없이 원클릭으로 인터넷/모바일 신청을 운영하고 있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이자율을 적용받은 부금 잔액 내에서 융통받을 수 있다. 개인은 부금납입총액의 1배, 법인은 1.5배로 가능하고 노란우산 가입자는 공제기금 납부액의 10배 한도로 우대 혜택이 있다.

 

Q. 지자체가 이자를 지원한다던데?

전국 17개 광역지자체 및 기초지자체(고양, 원주, 춘천, 천안)에서 이자를 지원한다. 지역 중소기업 경영안정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의 목적으로 금리의 1~2%의 이자를 지원받을 수 있어 자금 융통 시 유리하다. 

 

 

Q. 원금 전액환급이 가능한지, 해지 규정은?

중도 해지할 경우 100% 전액을 환급받을 수 있어 언제든 중도 해지가 가능하다. 납입 전액과 기간별로 가산한 소정의 이자를 지급받는다. 납입 만기 시에는 원금의 100%와 만기 도래 이자 3.25%가 그대로 적용된다.


소상공인 · 소기업 사업주의 희망자산,
노란우산공제란?

 

노란우산 공제는 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폐업위기에 대비하고, 연간 최대 500만원한도의 절세 혜택을 통해  통해 생활 안정을 돕는 공적 제도다.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 115조에 따라 정부가 운영사업비 전액을 지원한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절세 제도 중 한도가 가장 높아, 세금 부담이 많은 사업자라면 탁얼한 세절효과를 볼 수 있다.

사업자들이 적금처럼납입하는 부금액에 대해서 적용되는 혜택으로, 금년에 납입한 부금액은 내년의  종합소득세 신고 시 적용된다. 

 

 

노란우산공제의 신규가입자일 경우에는 정부지자체에서 지원하는 희망장려금도 받을 수 있다. 희망장려금은 지자체의 예산으로 조성되어, 1년간 1~2만원씩 매달 지급된다. 

희망장려금은 지자체의 예산이 조기 소진되면 지원에 제한이 될 수 있다.

 

 

노란우산 공제의 가입 특징과 장점은

△연간 최대 500만 원의 소득 공제 혜택

△압류로부터 공제금 전액 보호

△공제금 전액에 연 복리 이자를 적용해 퇴직금(목돈) 마련  

△납부연체가 없는 가입자에게는 무보증 저금리 자금 융통  

△사업자 상해보험가입 전액 지원(2년간)에 더해 각종 복지 서비스가 제공된다.

 

 

<저작권자 ⓒ https://biztech.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