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래도 노란우산공제 가입 아이하니?

절세노하우

by 경영팩토리 2018. 7. 13. 09:30

본문

반응형

이래도 노란우산공제 가입 아이하니?




노란우산공제가 화제가 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만으로 최대 500만원의 소득공제 혜택을 비롯하여 사업에 보탬이 되는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노란우산공제는 2007년 출범 이후 폭발적인 속도로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다. 누적 부금은 7조원을 달성했고, 누적가입자 역시 110만에 달한다. 사업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면서 가입세가 더욱 가파르다. 소상공인은 약 300만명으로 추정되는 것을 고려하면 소상공인 3명 중 1명은 노란우산공제의 가족인 셈이다.


노란우산공제의 다양한 혜택 중 가장 대표적인 혜택은 소득공제 혜택이다. 노란우산공제는 납입액에 따라 최대 500만원의 소득공제 혜택을 제공하는데, 이는 정부가 제공하는 소득공제 항목중 가장 큰 수준이다. 또한 납입액의 경우 압류로부터 전액 보전되며, 연복리이자를 제공하므로 목돈마련에도 유리하다. 이외에도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들을 위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 연간 최대 500만 원 소득공제 

◇ 연 복리 이자 가산

◇ 사업자 상해보험 무료 가입

◇ 타 금융권과 무관하게 압류에서 법적 보호

◇ 무보증저리 대출

◇ 중소기업진흥공단 정책자금 우대

◇ 서울·울산·제주 희망장려금

◇ 택배·레저·여행 등 복지 서비스


■ 노란우산공제 간편가입 (클릭)

노란우산공제는 정부 공인 소득공제항목으로 종합소득세 신고시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이라는 이름으로 국세청 홈택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종합소득세 기간에 발행하는 종합소득세 신고안내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을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한 이름이다. 노란우산공제의 노란색은 밝게 빛나는 소상공인의 희망과 미래를 뜻하고, 우산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닥칠지 모르는 위험으로부터 소상공인을 지켜주는 견고한 보호를 의미한다.


노란우산공제는 가입자들이 월마다 일정액을 납부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는 퇴직, 폐업, 노령, 부상 등 지급 사유가 발생했을 때 납부금을 지급한다. 소기업 소상공인들의 경우 퇴직금이나, 노후자금을 따로 마련하는 것이 어려운 만큼 적립된 납부금은 퇴직금, 노후자금, 사업재기를 위한 시드머니 등 활용도가 높다.


노란우산공제는 길게 유지할 수록 혜택의 폭이 커진다. 노란우산공제는 퇴직금처럼 생각하여 적금처럼 차곡차곡 쌓아가는 개념이다. 연복리 이자를 통해 이자율이 누적되고, 세제 혜택 역시 사업을 운영하는 동안 계속 받을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는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따라 정부산하 기관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운영하여 신뢰할 만하다. 소기업 소상공인이 약 300만으로 추정되는 것을 고려하면 소상공인 3명 중 1명은 노란우산공제의 가족인 셈이다.


노란우산공제 대부분의 사업자가 가입이 가능하다. 사업자 등록증만 확인된다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 대표자, 법인대표자, 공동 대표, 프리랜서, 임대사업자 등 다양한 사업자에게 지원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카드 매출이나 현금영수증, 세금 계산서 발행이 많은 업종의 경우 더욱 노란우산공제 가입을 고려해봐야한다. 미용실, 학원, 편의점, 안경점, 가구점, 서점, 음식점, 프랜차이즈 등을 운영하는 사업자에게 필수제도다.


납부금의 경우 월 5만원부터 월 100만원까지 만원 단위로 다양하게 설정이 가능하다. 납입금의 경우 상향/ 하향 조정이 가능해 사업의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할 수 있다. 납입액은 사업자 소득구간별로 소득공제 헤택이 상이하므로, 상담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 중소기업공제기금 간편가입 (클릭)


또한 납부 시기 역시 월납, 분기납등으로 선택이 가능해 편리하다. 종합소득세 신고시에도 별도의 절차나 서류제출 과정 없이 자동으로 적용되므로 간편절세가 가능하다.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 지원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소득공제 혜택 을 제공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에 대한 자세한 제도 안내 및 가입 상담은 중소기업중앙회 공제접수센터(☎1566-5305)에서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http://biztech.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