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가입자격, 모든업종 저축과 대출이자 주요지원정책바로알기Tip

자금정보

by 경영팩토리 2022. 1. 7. 07:00

본문

반응형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가입자격혜택을 알아보는 시간이다.

 

우선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이 무엇인지부터 파악할 필요가 있다. 많이 들어본 사업자들도 있을 것이고, 생소한 사업자들도 있을 것 같다.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을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저축성 자금 지원 제도'이다.

 

여기서 포인트를 맞춰야 하는 것은 '저축성''자금'이다. 저축성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저축을 하는 제도란 뜻이고, 자금은 자금을 지원한다는 의미이다.

 

즉, 저축을 하면서 사업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저축의 이유는 간단하다. 저축을 하는 목적비상 자금 준비이다. 변수로 인해 사업장이 위태로워져 자금이 급하게 필요할 때 바로바로 사용할 수 있는 제도이다.

 

이제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가입자격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중소기업은 물론이고 소상공인도 가입해서 이용할 수 있는 제도이다. 업력이나 담보 등은 상관없어 초기 사업자도 가입해서 비상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 가능 업종

▷ 화물 운송업, 창고업, 개인택시, 요식업, 편의점, 보건업, 한의원, 주유소, 전자상거래업, 위탁판매업, 영어교습소, 일식, 자동차매매업, 기계설비업, 특수화물업, 굴삭기업, 레미콘업, 식육점, 백화점중관리, 사진관, 슈퍼, 유통판매업, 농산물유통업, 제작설치업, 청소서비스업, 통신업, 온라인판매업, 용역서비스업, 도급서비스업, 식품가공업, 건축자재임대업, 폐기물처리업, 공방, 족욕샵, 네일, 메이크업, 병원, 약국, 육가공업 등을 비롯한 모든 업종 가입 가능하다. (창업 즉시에도 가입 가능)

 

사실상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사업을 하고 있다면 말이다. 사업의 형태나 규모, 업종은 상관없이 사업자등록증만 있다면 창업 초기부터 이용 가능하다.

 

자금활용 지원 제도 중소기업공제기금

▶ 중소기업공제기금 자세한 지원 방안(클릭)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가입자격 사업장들은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자금 지원은 부금을 4회 납입한 후부터 가능하다.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의 특징은 사업장이 부금한 금액을 초과해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단기긴급운영자금

단기긴급운영자금은 총 납입금의 최대 3배 이내까지 한도가 나온다. 납입한 총액이 3천만 원이라면 9천만 원까지 무보증으로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어음수표할인자금

어음수표할인자금은 단기긴급운영자금보다 한도가 높다. 이 자금은 최대 7배까지 지원된다. 2천만 원을 적립했다면 1억 4천만 원까지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부도매출채권자금

부도매출채권자금은 어음수표할인자금과 마찬가지로 최대 7배까지 무보증 지원되는 자금이다. 이 자금은 다른 자금난보다 심각한 상황이기 때문에 무이자로 지원하고 있다.


[꿀팁]

알고 있으면 유용한 정보가 있다. 바로 이차보전사업이다. 이차보전사업이란 무엇일까? 이 사업은 정부 지자체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가입 업체가 자금을 이용할 때 일정 부분 이자를 인하해 준다.

 

이차보전사업은 서울, 부산, 울산, 대구, 경북, 광주, 전남, 대전, 충남, 세종, 강원, 춘천, 충북, 전북, 경남, 제주, 인천, 경기, 원주, 천안, 고양 지자체에서 시행 중이며, 지원 이율은 1.0~3.0%p이다.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은 장점이 분명한 제도이다. 사업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원금 손실도 없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해지를 해도 된다. 물론 만기를 채운 업체에게는 이자 혜택이 주어진다. 만기 이자는 연 1.3%이다. 만기 기준은 3년, 4년, 5년이다. 가입 기간은 가입할 때 선택하면 된다.

 

중소기업중앙회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외에도 사업자 사회보장성 제도인 '노란우산공제'도 운영 중이다. 노란우산공제를 소개하는 이유는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노란우산공제함께 가입한 사업장들에게 우대 혜택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기중앙회의 두 가지 제도를 모두 가입한 업체는 기금에서 우대 혜택을 받는다. 기금 자금을 신청할 때 금리가 할인된다. 미가입 사업체보다 낮은 금리로 자금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또 노란우산공제 우대 대출이라는 자금도 신청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고객이라는 이유 하나로 최대 2천만 원까지 무보증, 무서류, 무방문으로 즉시 신청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사업자 절세 제도

▶ 종합소득세 소득공제받는 노란우산공제(클릭)

 

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과 소상공인이 가입하면 좋은 목돈 마련 준비 제도이다. 도입 목적은 소상공인의 생계를 보장해 주기 위해서이다.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면 폐업 후 퇴직금처럼 사용할 자금을 매달 또는 분기납, 선납 등으로 모을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는 단순히 저축만 되는 제도가 아니다. 이 제도에 가입하는 기간 소득세를 수도없이 많이 신고할 텐데, 그때마다 소득공제가 된다. 단, 1년에 한 번만 공제받을 수 있다. 

개인사업자는 종합소득세법인사업자는 연말정산에서 절세 가능하다. 소득공제 한도는 500만 원이다. 사업자의 소득에 따라 최대 소득공제 금액이 다를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는 안전한 제도이다. 그 이유는 압류 보호가 되기 때문이다. 압류가 들어와도 노란우산공제 납입금은 압류 목록에서 제외된다. 

노란우산공제는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보다 이자가 높다. 노란우산공제의 이자는 연 2.7%이다. 변동 금리이긴 하지만 은행보다 높은 수준의 금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게다가 복리이기 때문에 가입 기간이 길수록 이자를 많이 받을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는 신규 가입자를 위한 가입 지원금도 별도로 지원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장려금, 신규 가입이라면 22년 지원조건 필수체크

노란우산공제 가입장려금은 노란우산공제 담당 기관인 중소기업중앙회와 정부 지자체가 협약을 맺어 노란우산공제 신규 가입자에게 일정 기간 동안 가입 지원금을 지급하는 사업을 말한다. 노

biztech.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