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기간, 대상, 자금지원종류 & 유지장려금이란?

자금정보

by 경영팩토리 2022. 1. 24. 07:00

본문

반응형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기간3년(36회), 4년(4회), 5년(60회)중 가입 사업체의 경영 상황에 따라 선택하여 가입하면 된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이란 가입 사업체가 납입하는 부금과 정부 출연금으로 재원을 조성하여 가입자의 도산을 방지하고 경영의 안정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공제 기금은 적금처럼 월 부금액을 설정해 저축하면되고, 긴급 경영 안정 자금이 필요할 경우 4회차 이상 부금시 언제든지 중소기업공제기금을 통해 자금을 조달 할 수 있다.

 

가입 사업체는 기금 자금융통을 신청할 경우 부금금액 내 최대 n배이내로 추가 지원받을 수 있다. 따라서 사업체의 부금 금액로 한도가 결정되는 것이다.

 

기금 자금융통 종류는 단기운영자금대출, 어음수표대출, 부도매출채권대출 총 세 가지 이다.

 

단기운영자금대출은 상거래로 인한 외상 매출금의 회수가 지연되거나 단기운영자금이 부족하여 도산할 우려가 있는 공제기금 가입 사업체들을 위한 대출 상품이다. 무보증으로 부금 잔액의 최대 3배 이내, 유보증으로 10배 이내까지 자금 조달이 가능하다.

 

어음수표대출은 상거래로 수취한 받을 어음(전자어음 포함) 또는 수표등의 자금화 지연으로 도산할 우려가 있는 공제기금 가입 사업체들을 위한 상품이다. 무보증으로는 최대 7배, 유보증으로는 최대 10배 이내 추가 지원이 가능하다.

 

부도매출채권대출은 거래 상대방 부도 등으로 상거래를 통해 수취한 받을 어음, 수표등의 자금화가 곤란하여 도산할 우려가 있는 가입 사업체들을 위한 무이자 대출 상품이다. 한도는 무보증으로 부금 잔액의 최대 7배 이내이며, 유보증으로는 10배 이내까지 추가 지원 받을 수 있다.

 

자금 융통을 받은 사업체는 기간에 따른 이자만 납부하면 되고, 중도상환 수수료가 따로 없어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을 맺은 각 지자체에서는 대출 금리의 1~3%p의 이자도 지원해 준다.

 

미리 가입해 사업체 긴급 경영 안정 자금 준비하기

▶부금 금액 내 n배 추가 지원받는 중소기업공제기금 문의하기(클릭)

 

이자 지원 대상 지역 : 서울, 부산, 울산, 대구, 경북, 광주, 전남, 대전, 충남, 세종, 강원, 춘천, 충북, 전북, 경남, 제주, 인천, 경기, 원주, 천안, 고양에 본사 또는 사업장을 두고 있는 사업체

 

가입시 선택한 납부기간이 만기되는 사업체는 1.3%의 이자를 적용받으며 만기 이후 유지 시 3개월마다 별도로 장려금이자 혜택 또한 지원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의 가입 대상은 중소기업 뿐만 아니라 소상공인, 소기업, 벤처기업 등 사업자등록증만 가지고 있는 사업체라면 모두 가입 가능하다. 업종과 규모, 업력에 상관없이 어제 사업자등록증이 나온 신규 사업체 또한 가입할 수 있다.

 

◎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 가능 업종 예시

소프트웨어개발업, 도급서비스업, 숙박업, 세차장업, 식품가공업, 피부관리샵, 건축자재임대업, 제조판매업, 자원재활용업, 폐기물처리업, 안전용품도소매업, 공방, 제과업, 에어컨설치서비스업, 족욕샵, 하도급업, 소매가공업, 제조업, 서비스업, 유통업, 운수업, 화물운송업, 창고업, 개인택시, 미용실, 편의점, 슈퍼, 마트, 휴게음식점, 카페, 학원, 보건업, 병원, 의원, 한의원, 주유소, 운동시설업, 음식숙박업, 전자상거래업 등 모든 업종이 가입 대상에 해당된다.


소기업·소상공인 세금절세 도와주는

[노란우산공제]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가능액 직접 알아보려면?(클릭)

 

노란우산공제중소기업공제기금과 같이 적금처럼 매 달 부금하는 제도이다. 하지만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사업체의 긴급 경영 안정 자금을 위해 부금하는 제도였다면,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의 퇴직금(목돈)마련을 위한 제도이다.

 

사업자가 불가피한 사유로 폐업이나 노령 시 생계위협을 느낄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는 그 때 생활의 안정과 사업재기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이다.

 

노란우산공제의 가장 큰 혜택은 소득공제이다. 과세표준에 따라 최대 500만 원의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사업자의 절세계획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일반사업자와 프리랜서는 매년 5월 종합소득세에서, 법인사업자는 연말정산에서 소득공제 적용을 받을 수 있다. 합법적 절세인 셈이다.

 

또한 시중 은행보다 이자율이 높은 2.7% 연 복리 이자가 적용되며, 공제금 전액이 압류로부터 보호된다. 법적으로 양도, 담보제공, 압류를 금지하고 있다. 바쁜 소상공인·소기업들은 복지를 챙기기가 힘든데,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한 사업자는 단체상해보험 및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중소기업공제기금은 모두 정부산하기관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관리하고있다. 두 제도 모두 가입한 사업자에게는 노란우산공제 우대 대출공제기금대출 금리 인하 혜택을 추가로 지원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혜택, 22년 바뀐 지원사항 업데이트 총정리

노란우산공제 가입혜택은 크게 5가지가 있다. 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과 소상공인이 폐업이나 노령등의 생계위협으로부터 생활의 안정을 기할 수 있도록 퇴직금(목돈)마련을 지원하는 비영리

biztech.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